전남대 석유화학소재공학과
학부생 참여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그래핀 활용 초고속 습도 센서 기술 개발
전남대학교 석유화학소재공학과 노우진(왼쪽 사진), 고유찬 학생이 참여한 초고속 습도 센서 연구가 우수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습도 센서는 식음료, 의약품, 화장품, 금속부식, 건강 모니터링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활용돼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습도 센서는 느린 반응 속도로 인해 그 활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두 학생은 해당 연구에서, 그래핀 재료를 사용해 나노 단위의 다층박막 구조 및 조성 정밀 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초고속 습도 센서 요소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기존의 수행됐던 다수의 전기저항 습도 센서 대비 매우 빠른 반응 속도를 구현했다. 이는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소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환경 모니터링 센서 등 최신 센서 시스템에 즉시 활용 가능해 산업적 학문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해당 연구는 전남대학교에서 단독으로 수행해 얻은 결과이며, 우수 국제학술지 MDPI Sensors (Impact factor 3.847, Analytical Chemistry 분야 총 87개 저널 중 29위)에 2월 10일 게재됐다.
이 연구는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이공분야 기초 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이들을 지도한 안효성 교수는 “학부연구생이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우수 국제학술지에 주저자 논문을 게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본 연구는 학부 연구생임에도 전공지식을 탄탄히 쌓으며 끈질긴 연구 집념으로 만들어 낸 학생들의 연구 결과물이다. 훌륭한 연구자의 자질을 갖춘 노우진, 고유찬 학생과 함께 연구를 진행할 수 있어 매우 즐겁다”고 밝혔다.
*논문 원제
Woojin Noh, Yuchan Go, and Hyosung An, “Reduced graphene oxide/polyelectrolyte multix-x-x-x-x-x-x-layers for fast resistive humidity sensing” Sensors, 23, 1977 (2023).